본문 바로가기
지구 온난화 관련 정보

지구 온난화? 이제는 지구 '열대화' 시대

by 뭉게구름``` 2023. 9. 6.
반응형

지구 온난화 지구 열대화

안녕하세요

날씨가 시원해지는가 싶더니 다시 더워졌네요.

원래 줬다 뺐는 게 제일 안 좋은 건데..

 

8월 전기사용 '역대 여름최대'...30% 더 쓴 가구 요금 2배 '폭탄' | 중앙일보

전반적으로 높아졌을 가능성이 커졌다.

www.joongang.co.kr

이번 여름은 유난히 기후와 관련된 이슈가 많았습니다.

위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가장 더웠던 여름이죠.

 

가장 더웠을 뿐 아니라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에 대한 안 좋은 일들도 많았습니다.

뉴스를 보기가 힘들었을 정도로 올해는 기후변화를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는 여름이었습니다.

분명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던 거 같은데 올해는 유독 그랬네요.

오래전부터 수없이 들어오던 지구 온난화가 멀리 있는 줄 알았는데 가까이 성큼 다가온 느낌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인 지구 온난화지구 열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출처: pixabay)

 

1. 지구 온난화란?

 

<지구 온난화의 정의 및 지구 온도>

지구 온난화란 긴 기간에 걸쳐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확히는 산업 혁명 이후에 전지구 지표면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것을 말하죠.

쉽게 말하면 모든 인간 활동에 의해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뜻합니다.

지구 평균 지표 기온 편차(출처: 영국 기상청, 네이버 지식백과)

위의 자료를 보면, 1900년도까지는 기온의 편차가 조금 있지만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작은 편차는 자연적인 원인에 의한 것으로 지구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닥고 하구요.

 

하지만 1900년대 이후, 특히 1980년대 이후에는 급격히 증가합니다.

IPCC 5차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지구 평균 기온의 증가는 인위적 활동에 의한 것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 및 영향>

이러한 지구 온난화의 주된 원인은 바로 온실가스 효과(Green House Effect)입니다.

제가 포스팅하고 있는 이 블로그의 주제이자 지금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핫이슈죠.

 

 

온실가스란 무엇인가

'지구 온난화'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대부분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학교에서부터 뉴스까지 수없이 들어봤으니까요. 지구 온난화란 장기간에 걸쳐 전지구 평균 지

cumulus-30.tistory.com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수많은 인간의 산업 활동에 의해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의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온실가스 효과가 발생했는데요.

출처: 동아일보

이렇게 발생한 지구 온난화의 영향은 정말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해수면 상승, 해양 산성화, 대기오염, 생태계 다양성 훼손, 사막화 등등..

요즘 우리가 가장 잘 느끼고 있는 건 아무래도 여름철 기온의 증가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증가겠죠.

 

2. 지구 열대화

 

몇 십 년간 지구 온난화라 불려 오던 지구의 기온 상승이 얼마 전부터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바로 '지구 열대화'인데요.

 

지난 2023년 7월 27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지구 온난화 시대가 끝나고 지구 열대화 시대가 시작되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출처: 어린이조선일보

'열대'란 적도를 중심으로 남북 회귀선 사이에 있는 지대를 뜻하는 말로, 연평균 기온이 20℃ 이상이며 연중 기온이 높고 강우량이 많은 것이 특징인 지역을 말합니다.

브라질, 멕시코, 인도, 필리핀 등이 속하죠.

 

이와 비교되는 '온대'란 열대와 한대 사이의 지역으로 평균기온이 영하 18℃~영상 3℃의 지역을 말합니다.

바로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지역입니다.

 

'지구 열대화'란 지구의 평균 기온이 걷잡을 수 없이 점점 올라 더 이상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가 아닌 지구 열대화(Global Boiling)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더욱 심화되었다는 말이겠죠.

 

말장난 같지만 사실 매우 무서운 말입니다.

올해 여름을 보면 얼마나 무서운 말인지를 알 수 있죠.

짧은 시간에 쏟아지는 극한의 집중 호우, 이것 하나만으로 올해 국내에서 정말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누구든지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닌 거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구 열대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지구 열대화를 정의하기보다는 기후위기를 좀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경각심을 갖게 하는 글이었던 것 같네요.

다음 포스팅은 오늘 알아본 '지구 열대화'를 키워드로 하는 한 뉴스 기사를 정리 및 분석해 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표준국어대사전